기초부터 프로젝트까지, 아두이노와 친해지는 가장 빠른 방법!아두이노 기초에서 머무는 애벌레를 벗어나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드는 나비가 되기 위한 길로 안내한다. 전자공학 경험 없이도 이 책을 통해 기초를 다질 수 있으며, 유용하면서도 재미있는 예제들을 따라 하는 동안 직접 만들고 싶은 작품을 자연스레 구상하게 될 것이다. 삼축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자신만의 움직임 감지 게임 컨트롤러를 만들어 보거나, 아두이노를 클라이언트나 서버 프로그램에 연결할 수 있고, 저렴한 부품으로 통합 리모콘을 만들 수 있다. 거실에 도난 경보기를 설치하여 불청객이 감지되었을 때 이메일을 보내는 프로젝트와 닌텐도 위의 눈챠크 컨트롤러를 접목하는 예제까지 따라 하며 익힌다. 여러 가지 예제를 접목시킨 새로운 프로젝트를 상상하면서 ‘나의 첫 아두이노 프로젝트’에 도전할수 있다.
저자 : 마이크 슈미트(Maik Schmidt)
15년 넘게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했으며,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. 집필한 책으로는 『Enterprise Recipes with Ruby and Rails』와 『Enterprise Integration with Ruby』가 있다.
역자 : 임수현
국민대학교에서 공업디자인을 전공하고, KAIST ICC 디지털미디어 연구소에서 ‘모바일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저작도구에 관한 연구’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. 현재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미디어 아트 구현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㈜미디어플로우에 인터랙티브 미디어 팀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, 이화여대 영상디자인 학부에 출강하고 있다.
1부 아두이노 시작하기1. 아두이노의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1.1 준비물 1.2 아두이노란 무엇인가? 1.3 아두이노 살펴보기 1.4 아두이노 IDE 인스톨하기 __윈도에 아두이노 IDE 설치하기 __맥 OS X에 아두이노 IDE 설치하기 __리눅스에 아두이노 IDE 설치하기 1.5 아두이노 IDE 살펴보기 __아두이노 데이터 형식 1.6 프로그램 컴파일, 업로드 1.7 다수의 LED 작동하기 1.8 아두이노가 작동하지 않을 때 1.9 예제 2. 아두이노 둘러보기2.1 준비물 2.2 프로젝트와 스케치 관리하기 2.3 설정 변경하기 2.4 시리얼 포트 사용하기 __진법 __외부 시리얼 터미널 사용하기 2.5 작동하지 않을 때 2.6 예제 2부 8가지 아두이노 프로젝트3. 이진 주사위 만들기3.1 준비물 3.2 브레드보드 사용하기 3.3 브레드보드에서 LED 사용하기 3.4 첫 번째 이진 주사위 3.5 여러 개의 버튼 사용하기 3.6 버튼 추가하기 3.7 주사위 게임 만들기 3.8 작동하지 않을 때 3.9 예제 4. 모스 부호 라이브러리 만들기4.1 준비물 4.2 모스 부호란? 4.3 모스 부호 발생
이 책은 다양한 실전 프로젝트를 통해 아두이노 활용법을 익힐 수 있는 예제 중심의 참고서입니다. 이 책에 나온 예제 하나하나가 이미 훌륭한 형태의 결과물을 제공하고 있으며, 이를 익혀 예제와 예제를 자유롭게 엮어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된다면 그 사람은 이미 아두이노 전문가입니다. 특히, 이더넷 실드를 이용해 네트워크와 연동하여 작동하는 아두이노 예제를 통해 나 홀로 빛나는 항성이 아닌 함께 빛을 내어 큰 그림을 그리는 별자리와 같은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. 독자 여러분에게 이 책이 이더넷 실드를 얻은 아두이노처럼, 함께 빛을 내며 그 안에 무수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별자리를 이루는 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.--- 「옮긴이의 글」 중에서